본문 바로가기
건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by 해밀파파 2023. 2. 11.
반응형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초등학교 한 반에 적어도 3명 정도가 가지고 있고, 여아보다는 남아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자애라고도 불리며 주의력 부족과 과다활동, 충동성의 특징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A)의 증상은 아주 어린 유아시기부터 나타납니다. ADHD의 핵심 증상은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력결핍으로 볼 수 있으며 감정조절의 어려움이나 대인관계의 어려움, 학습 능력의 저하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는 증상에 따라서 1) 주의력 결핍형, 2) 과잉행동 / 충동성형,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 충동성이 같이 나타나는 혼합형 총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과잉행동은 행동이 과도하게 많고, 차분하게 앉아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는 증상입니다.

즉 '활발하고, 시끄럽고, 에너지가 넘친다, 가만있지 못한다'는 말을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잉행동은 어릴 때부터 일찍이 이식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행동은 정상적인 아이들과 나타나는 활동적인 모습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등 규율을 지켜야 하는 나이가 되었을 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과잉행동의 경우 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많이 관찰되며 과잉 행동은 밖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학교나 가정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고 반항적 행동으로 학교에서 징계를 받는 경우도 많고 사고로 인한 부상도 많으며, 특히 부모의 스트레스도 많이 편입니다.

그러나 과잉 행동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줄어드는 경향이 강하며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차분해 보이며 대체로 청소년기나 성인이 되면 그다지 행동이 크거나 과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게 되지만 나이가 들면서 과잉행동이 줄어들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과잉행동 / 충동성형이나 혼합형보다 주의력결핍형이 많아집니다.

 

충동성이란 욱하고 충동적인 성향을 말하며, 기다리는 것을 힘들어하거나 갑자기 끼어들거나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하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급한 반응, 위험한 행동, 불필요한 행동 등  나중에 후회할 행동을 자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동성은 부주의한 모습과는 구분되지만, 과잉행동과는 잘 구별되지 않고 함께 나타나는 경향이 있어, 진단 기준에서도 과잉행동과 함께 묶어 평가하고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주의력결핍이란 주의 집중을 유지하는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는 말로, 산만하고 오래 집중하기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재미있는 놀이나 게임은 오랫동안 집중을 유지할 수 있지만, 재미없고 반복적이거나 힘든 공부와 같은 활동은 시작하기도 어렵고 자꾸 다른 얘기를 꺼내고 다른 행동으로 중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야 할 일을 잘 까먹기,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기, 멍하기 있거나 딴생각하기 등 부모님에게 계속 잔소리할 수밖에 없으며, 관계가 나빠지기 쉽습니다.

주의력 결핍 증상은 어릴 때 뚜렷이 드러나지 않다가 학교에 다니면서 늦게 알아채는 경우가 흔하며, 청소녀기 이후에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아동은 또래보다 학업 성적이 떨어지며 이는 주의력 결핍 증상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며 주의력결핍 증상이 주된 경우는 과잉행동 / 충동성이 주된 경우에 비해 보다 수동적이고 덜 공격적이며, 자기주장도 잘 못하고, 사회성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증상

 

1. 감정조절의 어려움

 감점 기능은 1. 감정을 인식하는 기능  2. 감정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나눌 수 있지만 ADHD 아동은  두 가지 모두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감정조절이 안 되면 지난치게 흥분하거나 일상적인 무력감을 호소하며 지나친 좌절이나 분노에 사로잡히고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우울감과 불안감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인지 발달 및 학업 수행의 어려움

ADHD 아동은 정상 아동보다 지능의 발달이 뒤처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평균 7~15점이 낮다고 보고 되어 있지만 실제 지능이 낮은지 아니면 주의 산만과 과잉행동 / 충동성 때문에 검사를 하는 동안에도 검사에 집중하지 못해서 지능 검사 결과가 낮게 나오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3. 작업 기억력의 저하

작업 기억이란? 생각이나 작업을 하기 위해 과거의 지식이나 경험을 기억해 낸 것을 말합니다. 생각을 다루는 작업대가 넓으면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 기억력은 단기 기억력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며 눈앞에 닥친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미래를 대비해 계획을 세우려면 모두 작업 기억력이 충분해야 한다.

 

AHDA 아동은 이 작업기억력이 떨어져서 암산이나 독해를 어려워하고 방문 말로 들은 지시를 까먹는 경우가 흔합니다.

 

[ 참고 문헌]

Hong KE, editor. Development and Childhood Psychopathology. Seoul: Hakjisa 2014 p181-184

 

 

반응형

/t